Lecture pygame 01

Views 402 • Comments 0 • Last Updated at 8 months ago Full screen  
  • 파이게임
  • 파이게임

파이게임 설치

pip install pygame

파이게임이란?

Pygame은 게임 개발자와 파이썬 프로그래머들에게 게임 프로토타이핑부터 전체적인 게임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래픽 처리, 키보드 및 마우스 입력, 사운드 재생, 애니메이션, 충돌 감지 등을 포함하여 게임에서 필요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파이게임 기본 틀

import pygame
pygame.init()
게임창 설정
while True:
   이벤트 체크
   반복 움직임 
   게임창 그리기
pygame.quit()

파이게임 이벤트 확인

# pg_init01.py

import pygame

pygame.init()  

# 게임 창 설정 크기, 캡션

color = [(255,255,255), (255,0,0), (0,255,0), (0,0,255), (255,255,0),\
         (255,0,255),(0,255,255), (128,128,128), (0,0,0)]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500,400)) 
pygame.display.set_caption('첫번째 예제')

# 시간 및 변수 설정
clock = pygame.time.Clock() 

running = True
while running:  
   # 반복되는 게임 루프
   # 시간 설정
   clock.tick(50) 
   
   # 모든 이벤트들을 검색
   for event in pygame.event.get():
      print(event)
   
      if event.type == pygame.QUIT:
          running = False
         
   # 그림을 다시 그림     
   screen.fill(color[2])  
   pygame.display.update() 

# 게임창을 닫음
pygame.quit()  

프로그램 실행 결과

기본적인 틀로 키가 눌릴때마다 스크린의 색을 바꾸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pg_init03.py

import pygame

pygame.init()   #1

# 게임 창 설정 크기, 캡션

# white, red, green, blue, yellow, magenta, cyan, gray, black =\
# (255,255,255), (255,0,0), (0,255,0), (0,0,255), (255,255,0), (255,0,255),
# (0,255,255), (128,128,128), (0,0,0)
#흰색, 빨강, 초록, 파랑, 노랑, 자홍색, 청록색, 회색, 검정
color = [(255,255,255), (255,0,0), (0,255,0), (0,0,255), (255,255,0),\
         (255,0,255),(0,255,255), (128,128,128), (0,0,0)]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500,400))   #2
pygame.display.set_caption('첫번째 예제')
clock = pygame.time.Clock()   #3

# 시간 및 변수 설정
n = 0
running = True
while running:   #4
   # 반복되는 게임 루프
   # 시간 설정
   clock.tick(50) #6
   
   # 모든 이벤트들을 검색
   for event in pygame.event.get():   #7
      if event.type == pygame.QUIT:
          running = False
      if event.type == pygame.KEYDOWN:
          n = n + 1
          n = n % 9
          
   # 그림을 다시 그림     
   screen.fill(color[n])   #9
   pygame.display.update()   #10

# 게임창을 닫음
pygame.quit()   #11
  • 1 : 파이게임을 시작하는 명령어
  • 2 : 파이게임의 게임창의 크기를 결정
  • 3 : 파이게임의 시간제어를 위한 시간함수들의 모임
  • 4 : 게임을 반복하는 부분
  • 6 : tick(fps) fps: frame per second로 초당 프레임 수를 설정한다.
  • 7 : 파이게임의 모든 이벤트들을 모두 조사한다.
  • 8 : 이벤트의 종류가 QUIT인지 확인한다.
  • 9 : 파이게임 창을 검정색으로 칠한다.
  • 10 : 파이게임 창을 새로 그린다.
  • 11 : 파이게임 창을 닫고 프로그램을 끝낸다.
first article
next article
Comments
Feel free to ask a question, answer or comment,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