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류기의 다음 손실 중에서 기계손에 속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풍손
와전류손
브러시의 전기손
표유 부하손
직류기의 손실 중에서 부하의 변화에 따라서 현저하게 변하는 손실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표유 부하손
철손
풍손
기계손
직류기의 철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철손에는 풍손과 와전류손 및 저항손이 있다
전기자 철심에는 철손을 작게 하기 위하여 규소강판을 사용한다
철에 규소를 넣게 되면 히스테리시스손이 감소한다
철에 규소를 넣게 되면 전기 저항이 증가하고 와전류손이 감소한다
직류기의 특성 시험법 중 변환 부하법이 아닌 것은?
블론델법
카프법
홉킨스법
메이어법
대형 직류 전동기의 토크를 측정하는 데 가장 적당한 방법은?
와전류 제동기
프로니 브레이크법
전기 동력계
반환 부하법
직류기의 반환 부하법에 의한 온도 시험이 아닌 것은?
키크법
블론델법
홉킨스법
카프법
정격 출력 6[kW], 전압 100[V]의 직류 분권 전동기를 전기 동력계로 사용하였더니 전기 동력계의 저울이 10[kg]을 가리켰다. 이 전동기의 출력 [kW]와 토크 는 몇 []인가? (단, 동력계의 암의 길이는 0.4[m], 전동기의 회전수는 1,600[rpm]이다.)
권선 저항을 운전 전에 측정하니 0.125[Ω]이고 운전 후에 측정하니 0.146[Ω]이었다. 권선의 온도 상승은 몇 [℃]인가? (단, 도체의 권선 온도 계수는 0.004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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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대의 같은 정격의 타여자 직류 발전기가 있다. 그 정격은 출력 10[kW], 전압 100[V], 회전 속도 1,500[rpm]이다. 지금 이 2대를 카프법에 의해서 반환 부하 시험을 하니 전원에 흐르는 전류는 22[A]이었다. 이 결과에서 발전기의 효율[%]은? (단, 각 기의 계자 저항손을 각각 200[W]라고 한다.)
88.5
87
80.6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