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변환 예제
예제
2차 저항 0.02[Ω], s=1에서 2차 리액턴스 0.05인 3상 유도 전동기가 있다. 이 전동기의 슬립이 5[%]일 때, 1차 부하 전류가 12[A]라면, 그 기계적 출력[kW]은? 단 권수비 a = 10, 상수비 m = 1이다.
그림은 3상 유도 전동기의 1차에 환산한 1상당 등가 회로이다. 2차 저항은 $$r_2=0.02$$, 2차 리액턴스 $$x_2=0.06[\Omega]$$이다. 슬립 5%일 때 등가 부하 저항 r'의 값 [Ω]은? 단, 권수비 α=4, 상수비 β=1이다.
15[kW], 60[Hz], 4극의 3상 유도 전동기가 있다. 전부하가 걸렸을 때의 슬립이 4[%]라면 이때의 2차(회전자)측 동손 및 2차 입력은?
정격 출력이 7.5[kW]의 3상 유도 전동기가 전부하 운전에서 2차 저항손이 300[W]이다. 슬립은 약 몇[%]인가?
3000[V], 60[Hz], 8극, 100[kW]의 3상 유도 전동기가 있다. 전부하에서 2차 동손이 3.0[kW], 기계손이 2.0[kW]라고 한다. 전부하 회전수 [rpm]를 구하면?
15[kW] 3상 유도 전동기의 기계손이 350[W], 전부하시의 슬립이 3[%]이다. 전부하시의 2차 동손[W]은?
정격 출력 50[kW]의 정격 전압 220[V], 주파수 60[Hz], 극수 4의 3상 유도 전동기가 있다. 이 전동기가 전부하에서 슬립 s=0.04, 효율 90[%]로 운전하고 있을 때 다음과 같은 값을 갖는다. 이중 틀린 것은?
3상 유도 전동기가 슬립 s의 상태로 운전하고 있을 때 2차 (가)에 대한 2차 (나)손의 비는 (다)와 갔고, 또한 (라)은 $$(1-s)$$에 해단한다.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4극, 7.5[kW], 200[V], 60[Hz]인 3상 유도 전동기가 있다. 전부하에서의 2차 입력이 7950[W]이다. 이 경우의 슬립을 구하면? 단, 기계손은 130[W]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