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경우 전력용 콘덴서를 적용하여 역률을 개선함으로써 전력회사가 요구하는 역률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피상 전력 P[kVA], 역률 cos θ 인 부하를 역률 100[%]로 개선하기 위한 전력용 콘덴서의 용량은 몇 [kVA]인가?
부하가 P[kW]이고, 그의 역률이 cos θ₁인 것을 cos θ₂ 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력용 콘덴서가 몇 [kVA] 필요한가?
3상 배전 선로의 말단에 지상역률 80[%] 160[kW]인 평형 3상 부하가 있다. 부하점에 부하와 병렬로 전력용 콘덴서를 접속하여 선로 손실을 최소로 하려면 전력용 콘덴서의 용량은 몇 [kVA]가 필요한가? 단, 여기서 부하단 전압은 변하지 않는 것으로 한다.
어느 수용가가 당초 역률(지상) 80[%]로 60[kW]의 부하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새로이 역률(지상) 60[%]로 40[kW]의 부하를 증가해서 사용하게 되었다. 이때 콘덴서로 합성 역률을 90[%]로 개선하려고 할 경우 콘덴서의 소요 용량[kVA]은 대략 얼마인가?
어떤 공장의 소모 전력이 100[kW]이며, 이 부하의 역률이 0.6일 때, 역률을 0.9로 개선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력용 콘덴서의 용량은 몇 [kVA]인가?
3상의 같은 전원에 접속하는 경우, Δ 결선의 콘덴서를 Y 결선으로 바꾸어 이으면 진상 용량은 몇 배가 되는가?
역률(늦음) 80[%], 10[kVA]의 부하를 가지는 주상 변압기의 2차측에 2[kVA]의 전력용 콘덴서를 접속하면 주상 변압기에 걸리는 부하는 약 몇 [kVA]가 되겠는가?
부하 역률 cos θ 인 배전 선로의 저항 손실과 같은 크기의 부하 전력에서 역률 1일때의 저항 손실과의 비는?
부하 역률이 0.8인 선로의 저항 손실은 부하 역률이 0.9인 선로의 저항 손실에 비하여 약 몇 배인가?
부하 역률 0.8을 0.95로 개선하면 선로 손실은 약 몇[%]정도 경감되는가? 단, 수전단 전압의 변화는 없다고 한다.
전력용 콘덴서를 변전소에 설치할 때 직렬 리액터를 설치하려고 한다. 직렬 리액터의 용량을 결정하는 식은? 단, f₀ 는 전원의 기본 주파수, C 는 역률 개선용 콘덴서의 용량, L은 직렬 리액터의 용량이다.
1대의 주상 변압기에 역률(늦음) cos θ₁, 유효 전력 P₁[kW]의 부하와 역률(늦음) cos θ₂, 유효 전력 P₂[kW]의 부하가 병렬로 접속되어 있을 경우 주상 변압기에 걸리는 피상 전력은 몇 [kVA]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