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상에 여러개의 도체를 이용하여 선로의 용량을 증대하는 것을 다도체(복도체)라고 합니다. 다도체에 의한 등가 반지름 및 인덕턴스의 변화와 이의 효과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다도체를 사용하면 선로의 등가적인 반지름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가져와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송전선에 복도체(또는 다도체)를 사용할 경우 같은 단면적의 단도체를 사용하였을 경우에 비하여 다음 표현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복도체에 있어서 소도체의 반지름을 r[m], 소도체 사이의 간격을 s[m]라고 할 때 2개의 소도체를 사용한 복도체의 등가 반지름은?
복도체 선로가 있다. 소도체의 지름 8[mm], 소도체 사이의 간격 40[cm]일 때, 등가 반지름([cm])은?
복도체에서 2본의 전선이 서로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2본의 전선 사이에 적당한 간격을 두어 설치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