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압기는 수변전 설비중 가장 중요한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압기는 냉각재의 종류와 냉각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변압기의 결선 방식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3상 3선식(Δ-Δ) 결선, 3상 3선식 ( V-V ) 결선, 3상 4선식(Δ-Y) 결선
변압기의 병렬 운전을 위한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되지 않을 경우 운전이 불가능하거나 효율이 저하되며, 모든 조건이 만족될 때 효율적인 병렬 운전이 가능합니다.
단권 변압기는 배전 선로의 승압 및 강압 변압기로 많이 사용되며, 동기 전동기와 유도 전동기의 기동 보상기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정격 용량이 100[kVA]이고, 3상, 60[Hz], 권수비 30인 Δ-Y 결선 변압기의 1차측에 3300[V]의 전압을 인가했을 때 V₁₁, V₂₂, V₂, I₁, I₁₁, I₂₂, I₂를 구하시오. 단, 변압기는 정격으로 운전중이며, 변압기의 손실은 무시하며, 권수비는 단상 변압기의 변수비를 의미한다.
변압비가 6,600/220[V]이고, 정격 용량이 50[kVA]인 변압기 3대를 그림과 같이 Δ 결선하여 100[kVA]인 3상 평형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을 때, 변압기 1대가 소손되어 V 결선하여 운전하려고 한다. 이 때 다음 각 물음에 답하시오.
단상 회로에서 3,300/220[V]의 변압기를 그림과 같이 접속하여 50[kW], 역률 0.8인 부하에 공급할 때 몇 [kVA]의 변압기를 사용해야 하는가? 단, 1차 전압은 3,000[V]이다.
500[kVA]의 단상 변압기 상용 3대로 Δ-Δ결선되어 있고, 예비 변압기로서 단상 500[kVA] 1대를 갖고 있는 변전소가 있다. 부하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하여 예비 변압기까지 사용하여 결선법을 변경해서 사용한다면 최대 몇 [kVA] 부하까지 공급할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