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전압은 전력 계통의 정상적인 운전 전압에 비하여 과도하게 높은 전압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상 전압은 발생 원인에 따라 내부 이상 전압과 외부 이상 전압으로 구분됩니다.
특성 임피던스가 다른 두 선로가 한 점에서 연결되어 있을 때 진행파가 입사하면 일부는 반사되고 일부는 투과해서 진행합니다. 이들은 각각 반사파, 투과파라고 합니다. 이러한 진행파의 반사와 투과에 관련된 특성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가공선의 서지 임피던스를 Za, 지중선의 서지 임피던스를 Zc 라 할 때 일반적으로 어떤 관계가 성립하는가?
파동 임피던스 Z₁ = 600[Ω]인 선로의 종단에 파동 임피던스 Z₂ = 1300[Ω]의 변압기가 접속되어 있다. 지금 선로에서 파고 e₁ = 900[kV]의 전압이 입사되었다면 접속점에서의 전압 반사파는 약 몇 [kV]인가?
파동 임피던스 Z₁ = 400[Ω]인 가공 선로에 파동 임피던스 50[Ω]인 케이블을 접속하였다. 이 때 가공 선로에 e₁ = 800[kV]인 전압파가 들어왔다면 접속점에서 전압의 투과파는?
파동 임피던스 Z₁ = 500[Ω], Z₂ = 300[Ω]인 두 무손실 선로 사이에 그림과 같이 저항 R을 접속하였다. 제 1 선로에서 구형파가 진행하여 왔을 때 무반사로 하기 위한 R의 값은 몇 [Ω]인가?
임피던스 Z₁, Z₂ 및 Z₃ 를 그림과 같이 접속한 선로의 A쪽에서 전압파 E가 진행해 왔을 때, 접속점 B에서 무반사로 되기 위한 조건은?